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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天下之隆重如山者와 ‘촛불혁명’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이야기 66〉牧民心書(목민심서) 제3부 奉公編(봉공편) 제4조 文報(문보, 보고서 쓰는 방법)에는 보고서를 쓸 때는 항상 백성을 생각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茶山(다산)은 “天下之至賤無告者(천하지지천무고자), 小民也
로컬타임즈   2019-07-03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전후임간 인계인수는 友誼(우의)를 바탕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이야기 65〉牧民心書(목민심서) 제3부 奉公編(봉공편) 제3조 禮際(예제, 교제의 예의)에는 수령의 交承(교승, 업무인계인수)에 관한 언급이 있다. “交承有僚友之誼(교승유료우지의), 所惡於後(소오어후), 無以從前(무이종전),
로컬타임즈   2019-06-12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法(법)과 利民便民(이민편민)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이야기 63〉茶山 丁若鏞(다산 정약용)은 “책상 위에 법전을 놓아두고 항상 펼쳐보아 그 조문과 사례를 두루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법에 따라 명령을 하달하고 소송을 판결하며 사건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정사(政事,
로컬타임즈   2019-05-26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유리알처럼 透明(투명)한 행정
“교문이나 사문이 고을에 도착하면 의당 사실을 요약하여 백성들에게 읽어주고 설명하여 모두 소상히 알도록 할 것이다.” 이 글은 牧民心書(목민심서) 제3부 奉公編(봉공편) 제1조 宣化(선화)에 나오는 문장이다. 원문을 보면 “敎文赦文到縣(교문사문도현),
로컬타임즈   2019-05-09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행정의 근본은 ‘사회적 약자’ 보호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이야기 60〉茶山(다산 정약용)은 남에게 베푸는 것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한다. “연못에 물이 고여 있는 것은 장차 만물을 적셔주기 위함이다. 절약하는 사람이 능히 베풀 수 있고 절약하지 못한 사람은 베풀지 못한다. 아껴 쓰는
로컬타임즈   2019-04-30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행정의 근본은 ‘사회적 약자’ 보호
茶山(다산 정약용)은 남에게 베푸는 것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한다. “연못에 물이 고여 있는 것은 장차 만물을 적셔주기 위함이다. 절약하는 사람이 능히 베풀 수 있고 절약하지 못한 사람은 베풀지 못한다. 아껴 쓰는 것은 베푸는 근본이다. 내가 귀양살이
로컬타임즈   2019-04-24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公共資源(공공자원)은 節用(절용)해야
茶山 丁若鏞(다산 정약용)은 ‘배우지 못하고 무식한 자는 겨우 한 고을을 얻으면 교만방자해지고 사치하여 절제할 줄 모르고 손닿는 대로 함부로 써버려서 부채가 많아진다. 부채가 많아지면 반드시 탐욕을 부리게 되며, 탐욕을 채우자면 아전과 더불어 일을 꾸
로컬타임즈   2019-04-10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지도자는 집안 단속을 잘 해야
牧民心書(목민심서) 律己編(율기편) 제3조 齊家(제가)의 첫 문장은, “修身而後齊家(수신이후제가), 齊家而後治國(제가이후치국), 天下之通義也(천하지통의야), 欲治其邑者(욕치기읍자), 先齊其家(선제기가)”라 쓰고 있다. 몸을 닦은 후에 집안을 간수하고,
정영오   2019-03-21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禁酒(금주), 禁色(금색), 禁荒逸(금황일)
牧民心書(목민심서) 律己編(율기편) 제1조 飭躬(칙궁, 바른 몸가짐) 중에는 목민관은 ‘술을 근절하고 여색을 멀리해야지 놀이의 굴레에 빠져 즐기면, 이는 거칠고 일탈하는 짓이다’는 내용이 있다. 즉, “斷酒絶色(단주절색), 罔敢游豫(망감유예), 以荒以
정영오   2019-02-28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성급히 성내지 말라
목민심서(牧民心書) 율기(律己, 자기관리)편 제1조 칙궁(飭躬, 바른 몸가짐)에는 “毋多言(무다언), 毋暴怒(무폭노)”라는 글이 있다. 목민관은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조급히 화를 내지 말라는 것이다. 스스로 감정관리(mind control)를 잘해야
정영오   2019-02-14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목민관의 행장(行裝)은 검소해야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은 목민심서(牧民心書) 부임(赴任)편 제2조 치장(治裝)에서 “治裝(치장), 其衣服鞍馬(기의복안마), 竝因其舊(병인기구), 不可新也(불가신야)”라고 하여 신임 사또는 부임 행장부터 검소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의복과 말
정영오   2019-01-21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어머니를 장기요양보험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한 아들
부정청탁이란, 누구든지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제3자를 위하여 청탁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등’에게 법령을 위반하여 청탁금지법에 열거된 14가지 직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한’
정영오   2018-12-31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공무원의 근무성적평정 순위를 조작한 사건
이 사건은 2015년 감사원의 적발로부터 시작되었다. ○○군수는 공무원 A의 부탁을 받고 평정권자인 B과장에게 공무원 A의 근무성적평정 순위를 상위등급으로 변경하도록 지시한 사건이다.청탁금지법 제5조 제1항은 “누구든지 법령을 위반하여 직접 또는 제3
정영오   2018-12-14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언론사와 사립학교의 임직원도 ‘공직자’?
헌법재판소는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자인 ‘공직자등’과 관련하여 언론사와 사립학교 임직원도 법 적용대상에 포함되며 청탁금지와 금품 수수 등의 위반행위에 대하여 제재를 가하는 것은 죄형법정주의의 명확성원칙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합헌결정을 한 바 있다. 그 판결
정영오   2018-11-23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청탁금지법을 적용받는 ‘공무수행사인’
청탁금지법을 적용받는 사람은 ‘공직자등’이다. 즉,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 다른 법률에 따라 임용되어 공무원으로 인정되는 사람, 국회의원이나 지방의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등 선거로 취임한 정무직 공무원, 공직유관단체의 장과 임직원,
로컬타임즈   2018-11-06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청탁금지법은 왜 만들었을까?
청렴을 실천하는 것은 공직자들만의 일이 아니다. 누구든지 청탁과 금품 수수 등의 당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일은 ‘청렴 1등 도시’를 표방하는 함평군의 주민과 공직자들에게는 일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필자가 연재하는 부족
정영오   2018-10-18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조선시대의 청탁금지법 ‘분경(奔競)’금지 제도
지난 4.13 지방선거기간 동안 중단하였던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이야기’를 다시 시작하려 한다. 그동안 43회에 걸쳐 연재하였던 기고문을 2018년 4월부터 8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중단하였던 것은 필자의 졸고가 예민한 지방선거판에 영향을 미쳤다는
로컬타임즈   2018-09-19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중용(中庸)은 통합(統合)의 용광로
사람은 누구나 나름대로 지향하는 사상(思想)을 가지고 있다. 사상은 인간이 생활함에 있어서 지니게 되는 세계관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세계를 보는 눈, 사물을 보는 관점이나 생각을 말한다. 우리는 수많은 믿음을 갖고 산다. 사상은 믿음을 형성한다. 믿음
로컬타임즈   2018-03-28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함평천지 평생학습센터, 『지방자치 아카데미』 운영한다.
함평군은 2018년 3월부터 함평군립도서관에 ‘함평천지 평생학습센터’를 설치하고 『지방자치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평생학습센터는 필자와 평생학습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몇 년간 고심한 끝에 그 뜻을 이루게 된 것이다. 지방자치 아카데미는 지역의 평생학습
로컬타임즈   2018-02-12
[주민과 함께하는 지방자치 이야기] 2018 지방선거, 선택의 오류(選擇의 誤謬) 있어선 안 돼
우리는 어떤 일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 처리한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와 잘 하지 못하는 분야가 있기 때문이다. 사회생활의 대부분은 이와 같은 거래 혹은 계약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계약 당사자 사이에 수많
로컬타임즈   2018-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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