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함평군수보궐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잡기 위한 각 후보자들의 도를 넘은 행보가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추석 연휴에 진행된 각종 행사에서 보여준 이들의 이름 알리기 행보는 지켜보는 군민들을 착찹하게 만들었다.

사상 최악의 경기침체 속에 울상을 짓고 있는 군민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퍼포먼스라도 했으면 좋았을 것을,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명함 돌리기 뿐 이었다.

지역 노래자랑에서 보여준 출마예정자들의 이름 알리기는 웃고 넘어 갈 수 있다. 그러나 출마 예정자로 분류된 한 후보자의 개인 행사에서 벌어진 얼굴알리기와 행사장내 명함 뿌리기는 역대급 추태로 짚어진다.

여기에는 체면도 없었고 서로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도 없었다. 개인의 명예 실추 정도는 관심 밖으로 보여진다.

때 이른 선거 과열 분위기는 지역민의 분열과 갈등으로 확산될 것이 우려되며 출마예정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절실해 진 상황이다.

문제는 과열 분위기를 이끄는 출마예정자가 민주당후보자라는데 있다.

공천이 곧 당선보증수표라고 믿는 그들에게 선거 때 마다 등장하는 ‘예스 맨’의 출몰이다. 민주당 출마예정자에 대한 민주당의 역할과 적극적 관심이 필요할때라고 본다.

지역 여론은 사적 입신의 욕심보다는 지방정치 혁신과 지역경제 견인차 등 공적 관심사와 지방분권 강화 시대에 맞는 적임자가 강조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와 한풀이식 재도전, 철새 정치인의 수 싸움 등은 적폐청산 대상이라는 것에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벌써부터 진행되고 있는 허위사실 공표나 비방 등 흑색선전 등에 대한 적극적이고 강력한 대처가 요구된다.

특히, 전임 군수의 공직선거법 위반에 따른 보궐선거에서 불‧탈법 및 과열선거전이 크게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민심을 왜곡하는 행위가 도처에서 드러나고 있다.

각종 모임에 금품을 제공하는 행위, 사조직 결성, 당비 대납 등 불법사례의 재현이 우려되고 있다.

함평의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찬조금을 제공한 예비후보자가 검찰에 고발돼 현재 2심 재판 선고를 기다리고 있고, 또 다른 후보자는 금품을 제공 혐의로 후보를 사퇴 했으나 법정구속되어 형기를 살다가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났다.

한심한 것은 법망을 빠져나가려는 그들의 눈속임 작태다. 명함에 적혀진 그들의 이력이 애써 선거법을 피해가려 하지만, 선거관리위원회와 군민들은 이들의 행보를 기억할 것이다.

군민들은 10여명 후보자들의 사전 선거전에 휘둘리지 말고 불‧탈법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각 후보 측의 자정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때 이른 당부이지만 지겨운 불법에 대한 유권자의 대응이 필요한 시절이다.

함평군민들을 소를 잃어 봤지 않은가. 갈등과 대립, 가짜뉴스, 금품수수로 이어진 부끄러운 자화상을 기억해야 한다.

또 소를 잃을 것인가. 외양간은 고치지도 못했다. 전국 뉴스의 탑을 차지한 전임군수의 중도 낙마와, 그간 벌어진 부끄러운 소식들을 인정하기 실지만 함평군민이 침묵했고 불법에 동참했기에 나온 결과라고 인정 할수 밝에 없다.

함평군민의 부끄러운 자화상을 또 그리지 말라는 당부가 도처에서 들려오고 있다.

후보자는 선거법에 따라 정정당당하게 경쟁하고, 유권자는 외부의 압력 없이 자기의 의사에 따라 후보자의 자질, 함평에 대한 비전, 자치정치 구현 능력 등 합리적 요소를 철저하게 고려해야할 시절이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