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정이 부군수의 군수 대행 체제에 돌입한지 2달여가 지났다. 민선 7기 군정을 이끌어 온 이윤행 전 군수의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대법원이 직위상실형을 확정 판결한 데 따른 것이다.

따라서 내년 4·15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서 새로운 군수를 선출하게 됐다. 하지만, 대행 체재에 돌입된 함평 군정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군정 키를 넘겨받은 나윤수 부군수의 치밀한 조직관리, 위기관리를 주문하지 않을 수 없다.

산적한 군정, 민원행정서비스 등에서 공백 혹은 과함은 없었는지 돌이켜 봐야한다. 특히, 나윤수 권한대행이 단행한 7월 공무원 정기인사에서 인재를 능력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됐는지 따져볼 일이다.

타 시·군에서도 일부 발탁·코드 인사가 문제로 짚어지고 있다. 업무 능력과 무관한 코드·보은 인사는 묵묵히 일하고 있는 공직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발탁·코드 인사는 행정이 아닌 정치인사로 회자되고 있다. 또, 군 행정에서 정무역할 만을 강조한 것으로 비난 받고 있다.

이윤행 전임 군수는 지난 2월 함평군 정기인사에서는 서기관 승진 최저 소요연수 4년을 다 채우지 못한 한 사무관을 실장(서기관)직에 임명시켰고 공직사회에 적지 않은 동요가 일어났다.

함평군은 지난 5일 승진 및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나 권한대행이 단행한 이번 인사를 앞두고 군청 안팍에서는 설왕설래가 한창이었다. 군수가 낙마한 뒤 2개월 여 만에 단행하는 인사에서 권한대행의 인사원칙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윤수 권한대행은 이번 7월 인사에서 소요연수 4년을 채우지 못한 이 사무관을 실장 직에 연임 시켰다.

반면, 소요연수를 채운 몇 사무관들은 말한 마디 못하고 부당한 ‘뺑뺑이 인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나윤수 함평부군수가 인사원칙은 전임 군수의 코드에 맞춰진 것이 아니냐는 빈축이 나오고 있다.

부당한 인사로 인한 피해는 공직자들이 받겠지만 더 큰 피해는 군민들의 몫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대다수 단체장들이 착각을 하는 것이 있다. 그들에게 주어진 권력이 영원할 것이라는 잘못된 망상이 그것이다.

그들의 권력은 군민들로부터 잠시 권력을 위임받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인사의 투명·공정·객관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해야지 자신과 세력들의 사익을 우선해서는 안 될 것이다. 특히 권한대행은 권한 대행이다. 정년이 멀지 않은 일개 공무원일 뿐이다. 권력에 취해서는 안 될 것이며, 책임도 반드시 뒤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제 관심사는 내년 재·보궐선거다. 권한대행의 행보를 읽는 관점도 선거와 결부돼 있다. 남다른 처신과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이유다. 군수의 불명예 퇴진인 만큼 우선은 지역사회의 화합과 명예회복이 우선이다.

이 시점에 군수대행이 좌고우면하면 지역사회가 우왕좌왕하는 혼란에 빠지기 십상이이다.

함평군수 권한대행체제가 행정적 실수나 시행착오 없이 지역발전과 정책을 잘 이끌어 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