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지난 16일부터 라오스에서 ‘청소년 해외봉사 및 문화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봉사단은 지난 17일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엔을 가로지르는 메콩강 주변 짜오아누웡 공원에서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 공원은 한국인 기업가가 조성했다.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곳으로 비엔티엔 시민들의 휴식과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의미 있는 곳이다.

굵은 빗줄기 속에서도 우산을 접어두고 허리 숙여 부지런히 쓰레기를 줍는 봉사단의 모습에는 한국인의 자부심이 베어 나왔다.

태극기와 라오스 국기가 새겨진 기념비 앞에서의 기념촬영은 대한민국이 세계인의 가슴에 자리 잡고 있다는 감회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봉사단은 18일 비엔티엔에서 4시간을 달려 도착한 방비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봉사활동을 가졌다.

유치원은 160여명이 다니는 공립 단설유치원이었지만 무너져 가는 담장, 페허처럼 무성히 자란 잡초 속에 벗겨진 페인트와 두껍게 쌓인 흙먼지 속에 벌레들과 도마뱀, 개미류 등 너무나 열악한 교실환경을 보고 봉사단은 짧은 기간 동안 어떻게 도울지 함께 고민했다.

봉사단은 교실 벽과 창틀에 있는 먼지를 털어내고, 필요 없는 물건들을 정리했으며 페인트 칠, 못 제거 등 교실 환경을 함께 바꿨다.

학생들은 “먼지를 마셔 목이 아프고, 눈에 티끌이 들어가 눈을 뜨기도 힘들었지만 열악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아이들을 생각하니 게으름을 피울 수가 없었다”며, “우리나라의 훌륭한 교육 환경을 깨달았고, 앞으로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활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