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검정 무료서비스로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 기여

 

함평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향만)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작물재배 전에 토양검정을 받을 것을 권유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작물이 자라는 데 영향을 주는 토양산도와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칼륨·칼슘·마그네슘), 전기전도도(EC) 등을 진단한다.

함평군은 농가의 경영비 절감과 소득향상을 위해 관내 농가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농경지 토양을 채취해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현재 내 땅의 건강상태를 진단받아 앞으로 재배하고자 하는 작물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시비방법을 처방받을 수 있다.

발급받은 처방서로 내 땅과 작물에 맞는 밑거름과 웃거름의 필요량을 알 수 있다.

불필요한 비료 사용을 줄이고 작물에 필요한 양분을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된다. 토양검정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필지 중 5곳에서 겉흙을 걷어내고 표면에서부터 15㎝ 깊이로 500g 정도의 토양을 채취해 혼합한 시료를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검사를 마친 분석데이터는 농업인에게 통보되고 흙토람 누리집(http://soil.rda.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친환경인증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흙이 곧 농사’라는 생각으로 모든 농업인들이 작물재배에 앞서 토양검정을 실시해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