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안정적 정착과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건강 프로그램이 호평을 얻고 있다.

함평군 보건소는 관내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건강한 양육, 행복한 가정 만들기’를 주제로 건강증진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운영하고 있는 이 교실에서는 식품 관련 교육과 건강상담, 행복한 부부교실은 물론 태교음악 듣기, 기저귀가방 만들기, 피부관리 등 다채롭고 흥미있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돼 참가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교실 참여 이주여성들은 자조모임을 만들어 서로의 고충을 들어주고 정보를 교환하면서 지역사회 정착에 도움을 받고 있다.

군 보건소는 또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베트남, 필리핀 지역 출신의 통역 요원 2명을 선발, 각종 보건 의료 사업 추진의 의사소통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이들 통역요원들은 이주여성들이 보충영양사업, 출산준비교실, 좋은 아버지교실, 예방접종 등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특히 매월 2회 운영되는 이동산부인과에서 전문 의료진의 산전 진찰과 초음차 검사 등의 진료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통역요원 수곤구(베트남) 씨는 “공공기관인 보건소에서 이주여성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임신에서부터 자녀양육은 물론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시부모와의 갈등관계까지 폭 넓게 상담 관리해주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함평군 보건소는 지난 2007년부터 국제결혼 이주여성 건강관리사업 시범기관으로 선정되어 이주여성의 안전한 임신과 출산, 건강한 양육 등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지난 2008년에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