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와의 전쟁 관련 소방출동장비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강구

영광소방서(서장 박병주)에서는 지난 12일 영광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전라남도 소방본부장(본부장 문부규)을 비롯한 전라남도 일선소방서 소방장비 담당 및 담당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장비 관리운용 개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을 위하여 『화재와의 전쟁』을 수행하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조건으로 신속한 소방차량 출동과 무엇보다도 장비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과제를 가지고 각 장비 담당자들의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되었다. 또한, 상시 차량탱크에 적재된 소방용수나 구조, 구급장비 등의 중량물로 차량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부속품이나 브레이크 계통 등 에도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으는 연구중심의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참석자들은 기존 소방차량의 사고사례 등을 발표, 문제점 공유를 통해 노후화되어가는 있는 소방차량을 보다 꼼꼼히 정비 할 것을 약속했고, 안전운행을 통한 『화재와의 전쟁』목표 실현을 통해 대 국민 119서비스로 보답할 것을 다짐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문제가 발생되기 전, 소방차량 및 장비의 예방정비를 생활화하고 노후 소방차량 및 장비의 조기보급 실현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고 워크숍을 마쳤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