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혁신 세력 단일화 위한 ‘대시민 정책토론회’ 제안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용섭 국회의원(광산 을)은 31일 “시민이익과 광주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의원직 사퇴를 고려하겠지만, 상대방 후보자를 위한 사퇴는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들의 뜻을 물어 사퇴를 결정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상대 후보의 정치적 공세에 밀려 사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본선이 아닌 당내 경선을 위해 의원직을 버리는 것은 뽑아준 유권자들의 뜻에 부합하지 않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또 “민주당이 세종시 문제 등으로 당내 전력을 강화해야 할 시점에서 전국적으로 단체장에 뜻을 두고 있는 국회의원 10여명이 사퇴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만큼 당 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후보 단일화와 관련, 이 의원은 “이번 선거는 새로운 리더를 뽑는 시민축제의 장이 됐으면 한다”면서 “뜻을 같이 하는 민주혁신 세력의 단일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단일화 방안으로 이 의원은 “1단계로 민주당내 민주혁신 세력간 단일화가 이뤄져야 하며, 2단계로는 반한나라당 세력 즉 범민주 세력간 단일화가 필요하다”며 “이렇게 될 경우 이번 선거는 민주 대 반민주, 혁신 대 반혁신 세력의 구도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단일화 대상으로 꼭 나여야 한다는 전제는 하지 않고 있으며, 시민이 원하는 후보로 돼야 한다”면서 “민주혁신 후보들간의 방송토론이나 시민단체 주관의 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뜻을 묻는 방식으로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단일화가 진행돼야 한다”고 ‘대시민 정책토론회’를 제안했다.


이 의원은 경선방식에 대해 “1차로 출마자 가운데 당에서 시민배심원제를 통해 3명 정도로 압축해야 한다”며 “2차로 시민(국민)참여경선을 거쳐 최종 후보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시민배심원제에서 후보 압축의 기준으로 ‘참신한 민주인물’, ‘국정운영 경험과 능력’, ‘정당 기여도’, ‘도덕성’을 제시하고, 시민참여경선에서 시민·당원의 구성비율과 시민배심원제 평점결과를 최종 경선에 반영하는 문제는 당에서 결정하는대로 따르겠다는 뜻도 밝혔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