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필요하면 김윤옥 여사도 조사 대상"

이명박 대통령의 사촌처형 김옥희 씨의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 청탁 명목 30여억 원 수수사건의 파장이 점점 커지는 분위기다.

석연찮은 정황과 의혹이 속출하자 한나라당은 당혹한 표정이 역력하다. 김옥희 씨가 대한노인회에 청탁해 한나라당 비례대표 추천서를 접수시킨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반면 야당은 "단순 사기사건으로 축소해선 안 된다"며 공세를 펼치고 있다.

한나라 "지금으로선 자체 조사 계획 없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4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의 진상조사는 없냐'는 질문에 "당에 조사 기능이 있을 수 있나. 조사는 사정기관에서 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검찰이 사건을 공안부나 특수부가 아닌 금융조세조사부에 배당한 데 대해서도 "검찰 내부에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내가 왈가왈부할 그런 성질의 것이 안 된다"면서도 "계좌추적 문제가 있으니까 그렇게 배당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제가 검찰을 떠난 지 오래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검찰 주장대로 공직선거법 위반 사항이 아니라 단순 사기사건이라면 형사부에 배당해야지 금융조세조사부에 배당하는 것은 더 이상하다는 지적도 있다. 주가조작이나 금융권이 연루된 지능범죄도 아닌 단순 사기 사건을 금융조세조사부가 맡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것.

일각에서는 정동기 청와대민정수석과 이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 우병우 금융조세조사2부장의 개인적 인연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은 "검찰이 구속영장을 확실하게 받기 위해 일단 사기건만 적시한 것이지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서도 다 열어놓고 조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공천 로비에 대한 명백한 증거나 정황이 없는데 당 전체를 조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 박희태 대표의 생각이다"면서 "일단 당에 공천 로비가 들어오거나 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오늘 최고위원회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특별한 논의가 없었다"면서 "일단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지켜본다"고 전했다.

"청와대-검찰이 사건 축소"

민주당은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특수부 검사 출신인 박주선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 처형의 한나라당 공천비리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하는 한편 당력을 집중해 비리관련 첩보 수집을 하고 특검과 국정조사까지 검토키로 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사건의 본질은 친인척이 관여한 한나라당의 비례대표 공천 비리사건"이라며 "그럼에도 청와대가 수집한 첩보를 가공하고 수사의 방향과 한계를 설정해 검찰에 보낸 다음 검찰은 이 사건을 철저히 규명하고 엄정한 처벌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가 수사권과 조사권이 없으면서도 첩보를 어떻게 조사해서 첩보와 정보를 가공했는지 그 과정과 이유를 검찰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검찰은 이 사건을 단순사기사건으로 관련 법률을 적용했는데 세번에 걸쳐 30여억 원이 전달될 때는 분명히 비례대표 공천 얘기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공직선거법 위반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동기 민정수석과 사건 담당 검사의 인연으로 사건을 그쪽으로 배당했다는데 이 말은 사건을 축소날조하기 위한 안성맞춤부서라는 말에 다음 아니다"며 "청와대와 검찰이 공모해서 사건을 축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에 앞서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경우에 따라서는 김윤옥 여사도 검찰의 조사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송영길 최고위원도 "청와대는 인지시점이 6월이라고 하는데 (돈이 오간) 3월에 충분히 적발 가능했다"며 "이것을 단순 사기범으로 하기 위한 어떤 공모가 있었던 것이 아닌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 김옥희 씨는 공천장사를 위해 대상자를 광범위하게 물색했음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면서 "대통령 친인척 비리사건의 특성상 드러난 부분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세간의 의혹을 증명해 주고 있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은 이번 사건을 단순 사기사건이 아닌, 구조적이고도 제도적인 선거사범이라는 전제하에 사건을 공안부로 넘겨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