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자료유출 논란과 관련 "(청와대측이) 사실과 안맞은 거짓말을 하고 있고 너무 야비하게 한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한 민주당 정세균 대표 일행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자료유출 논란'에 대한 송영길 의원의 질문에 "앞으로는 대화하겠다고 하면서 뒤로는 뒷조사를 하고 있다"며 작심한 듯 이같이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또 "기록을 보지 말라는 말이냐. 사본을 돌려주면 열람할 수가 없다"며 "열람권을 보장해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사본이다. 그 전부터 대화하면서 (청와대측의) 조치를 바랐다"며 "자유롭게 설명할 조치가 바로 되는대로 사본을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은 "열람을 하라고 하는 것은 성남(국가기록원)에 와서 보라는 것인데 전용선 월 250만원을 비롯해 방안을 마련해 주던가 여기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비밀취급 인가를 내주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 "열쇠 2-3개로 보관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연결선이 차단돼 있는데 그 한 부를 갖고 있는게 그렇게 불편하면 전용선 서비스를 해달라"며 "그러면 돌려주겠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측 김경수 비서관은 "청와대측이 관계자 명의로 얘기를 하고 있는데 대변인이 공식적으로 나서라"면서 "공식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대응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