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7일 청와대의 개각 발표와 관련, 국면전환용에 불과하다며 전면개각을 촉구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논평을 통해 "국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생색내기용 개각에 불과하다"며 "내각이 총사퇴했던 절대절명의 위기상황을 벌써 잊어버린 것 같다"고 비난했다.

차 대변인은 "경제팀을 바꾸라고 했는데 기획재정부 차관 정도를 교체하면서 개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임기를 남겨놓은 대법관이 감사원장에 임명되는 이런 희한한 일도 있다"며 "국민을 무시하는 대통령의 오만함이 엿보이는 오만한 개각"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경솔하고 무사태평한 인사"라며 "국민 앞에 반성과 쇄신의 뜻으로 거국 내각 정도의 전면 개각을 해도 민심 수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무슨 배짱으로 소폭 개각을 했는지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정도의 개편으로 그칠 것이었다면 왜 한달 전에 전원 사표를 받아놓고 즉각 반려하지 않았느냐"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헌법상에 보장된 총리의 권한을 실효성 있게 보장하고, 고환율 정책, 물가.유가 폭등을 부채질한 경제팀을 비롯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어청수 경찰청장을 반드시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부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정과 국회의 정상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한 달 가까이 내각개편을 미뤄오던 정부가 이제 와서 슬그머니 '두세 명 교체'로 꼼수를 부리며 국민을 우롱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강 부대변인은 "이번 내각개편은 이명박 정부 국정기조의 전면전환을 위한 개편이 되어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진정으로 국정안정과 국회정상의 의지가 있다면, 국민을 대상으로 눈속임과 꼼수로 장난질치는 일을 더 이상 그만두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본질을 외면한 분위기 전환용일 수는 있겠으나 현재의 촛불 국면이나 경제위기 국면을 타개할 개각은 아니다"라며 "이미 청와대와 내각이 모두 사임하겠다고 사표를 냈던 것은 쇼에 불과했느냐"고 비난했다.

신 대변인은 "이번 개각으로 국민의 마음을 돌릴 수도 없을 것이고 경제위기 국면을 돌릴 수도 없을 것"이라며 "내각은 즉각 총사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