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김구선생이 다녀간 함평의 역사적 현장을 찾아서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범미경)은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및 백범김구기념관 주최, 국가보훈처 주관 및 후원으로 「백범일지 독서감상문쓰기대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7월 3일부터 8월 말까지 실시되는 이번 대회는 함평중, 함평여자중, 함평월야중, 함평해보중, 나산실용예술중 등 5개교와 함평고 1개교가 선정되어 각 학교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 일정 협의 및 ‘백범일지’ 도서 지원을 위해 6일(목)에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사무국장 및 사업부장 등 관계자 3인이 함평교육청을 방문하였다. 아울러 함평교육청 관계자와 함께 함평방송 최창호 대표의 안내를 받으며 해동식당 자리, 함평초등학교, 이재혁 가옥을 차례로 답사하기도 하였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이필우 사무국장은 “전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백범일지 독서감상문쓰기대회는 전라남도 지역의 경우 2023년에는 함평군에서만 진행된다.”라며“함평은 백범 김구 선생님께서 우리 국모를 시해한 왜인 무사를 살해하고 탈옥하여 피신했던 '이재혁 가옥'이 있는 곳이다. 또, 해방 이후 선생께서 함평을 들러 함평초 강연과 함평 비빔밥을 잡수신 '해동식당'에서의 말씀 등이 남아있는 의미가 깊은 장소이다. 이번 대회가 함평의 학생들에게 백범김구선생에 대해 자세히 알릴 기회가 되어 참으로 의미 있다.”라고 말했다.

범미경 교육장은 “함평교육지원청은 김철선생 기념관과 상해임시정부청사, 자산서원등을 활용하여 향토사 및 역사교육에 의미를 두고 지원하고 있다. 이번 백범일지 독서감상문쓰기대회를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책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를 한 번 더 되돌아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