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을 통한 체인지 메이커, 미래교육의 희망으로”

 

전라남도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범미경)은 지난달 30일 관내 초·중 교감, 독서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체인지 메이커를 통한 독서·토론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통한 창의력 신장 및 책을 읽고 공감적 관점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학생들이 직접 문제발견, 해석과 실천사항을 행동함으로써 내실있는 진로교육 및 토론,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나의 정체성 찾기, 체인지메이커의 개념 이해, 공통의 이해 및 나와 연결된 경험나누기 등 강의와 토의, 참여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개인의 가치판단에 근거한 다양한 관점으로 시사점을 도출하고, 실천사항을 찾아 행동해보는 일련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은 “기존의 연수와 차이점이 있으며, 일회성 강의가 아닌 현장에서 독서교육 뿐만 아니라, 진로교육, 프로젝트 수업 등 일반 교과 전반에 적용시킬 수 있는 내용이었으며 수업 시간에 활용해보고 조금 더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추가 연수가 필요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범미경 교육장은 “학교급별, 과목별 특색을 반영하는 맞춤형 학습을 위한 초·중등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지원하고, 공부하는 학교를 통한 창의적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