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의 미래인재 육성, 내 고장을 아는 것부터 시작”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범미경)은 지난 18일 함평군 엄다면에 있는 오선박주다목적센터에서 관내 11개 마을학교 대표가 참여하는 마을학교 대표자 협의회를 운영했다.

이번 협의회는 마을학교 대표 및 실무자가 한 자리에 모여 마을학교가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고 도지정 마을학교가 주관하는 마을학교별 프로그램 순회 참여를 위해 개최되었다.

범미경 교육장은 “학교에서의 배움이 삶으로 연계되어 함평의 아이들이 마을과 함께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는 인사말을 시작으로, “마을학교가 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보다는 마을학교에서 배움이 더 커질 수 있는 생태환경교육 지원, 함평의 아이들이 당당한 미래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지역을 알고 사랑할 수 있도록 지역의 역사, 환경, 인물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동참해 주실 것과 학교별 교육과정 재구성 시 배움의 소재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늘 함께 하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마을학교의 방향성과 역할을 강조했다.

함평 마을학교 대표자 회장인 도담도담 마을학교 대표자는 마을학교 대표자 협의회에 교육장님이 방문해 주심에 감사를 표하면서, “아이들이 자기가 살고있는 동네에 대해 아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교육장님 말씀에 공감한다”며, “앞으로 대표자 협의회를 통해 이 부분과 생태환경교육 지원 방안 들에 대해 고민하고 학교와 함께 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함평교육지원청은 함평창의융합교육관 2층에 교육공감꿈마을이라는 마을학교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매월 마을학교 대표자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올 한해 마을교육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을학교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공유와 공감을 시작으로 학교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구현하기 위한 마을학교 관계자 역량 강화 연수 및 학교혁신지원단, 학교별 관계자 등과 만나는 자리 마련 등 학교를 품은 마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