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교 정호종
소방교 정호종

 

최근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해 인명‧재산피해를 입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차량화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차량화재는 순식간에 불이 연소하는 경우와 천천히 연기, 불길이 나며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순식간에 불이 연소하는 경우는 대피하여 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불길이나 연기가 천천히 나는 경우 차량용 소화기로 충분히 초기진화가 가능하다.

소화기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차량용 소화기를 구입할 경우 꼭 차량용을 확인 한 뒤 구입해야 한다. 일반 소화기와는 다르게 차량용 소화기는 분말소화기(ABC), 강화액 소화기, 거품형 소화기, 하론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가 있으며 스프레이 방식의 다양한 형태의 소화기도 있다.

차량용 소화기의 사용법은 차량의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에어컨, 히터를 OFF한 뒤 안전한 장소에 정차하여 시동을 꺼야한다. 그 후 소화기 헤드쪽에 있는 안전핀을 제거 한 뒤 바람을 등지고 양손으로 손잡이와 노즐을 잡는다. 그 뒤 화재가 난 쪽을 향해 조준한 후 손잡이를 눌러 골고루 방사하면 된다.

차량용 소화기의 경우 차량 화재 발생 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손이 잘 닿는 곳에 비치하는 것이 좋다.

차량화재는 재산상의 손해는 물론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는 화재이다.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모두가 동참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