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국내에서 처음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대상은 전국 요양병원과 시설 입원·입소·종사자 중 만 65세 미만 36만여명이다. 대상자 중 93.8%가 접종에 동의했다.

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11월까지 국민 70% 이상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중차대한 시기에 볼썽사나운 모습들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의료법 개정안을 놓고 백신접종 협조 거부와 전국 의사 총파업 등 전면투쟁을 예고했다.

개정안은 금고 이상 형을 선고받은 의사의 면허를 취소하는 게 골자다. 의협은 업무 이외 범죄로 의사면허가 취소되는 건 불합리하다고 주장한다.

여기 더해 최대집 의협회장은 법안 통과 시 "13만 의사 면허 반납 투쟁, 전국 의사 총파업"을 운운하며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정부 협력 전면 잠정 중단“까지 거론했다.

하지만, 의료계의 주장은 자기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국민을 협박하고 있다는 반발을 사고 있다.

국민 93.8%가 백신접종에 동의한 상황에서 백신접종에 차질을 빛게 하겠다는 의료계의 찌질함이 국민적 비난을 사고 있다.

의료법 개정에 대한 여론의 지지가 압도적이라는 것은 지난해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이 나흘 만에 20만명의 동의를 얻은 데서도 드러난다.

또, 국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1호 접종’을 주장해 국민의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이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스트라제네카, 대통령이 먼저 맞아야 불신을 없앨 수 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국힘당도 여기에 힘을 보태며 연일 정부여당과 대통령을 공격하고 있다.

얼마나 찌질한 정치공세인가. 백신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기 위해 대통령 백신 접종을 끌어들인 것은 스스로 악 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 백신을 기피하는 상황이 되고 뭔가 솔선수범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피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백신접종은 방역의 영역이지 정치영역이 아니다. 의학과 과학의 판단을 기초로 결정할 백신접종 순서마저 정쟁 수단으로 악용하는 야당의 행태에 매우 유감스럽다”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 대표의 지적을 곱씹어 보길 바란다

백신의 목적은 집단면역이다. 우리나라는 지금 백신 접종을 시작해도 11월이 되어서야 집단면역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집단면역은 접종 속도와 규모에 성패가 달렸으며, 국민적 협조는 필수’라고 말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은 지금 의료계와 정치권의 자숙을 주문하며, 솔선해 차질 없는 백신 접종에 역량을 모을 것을 요구한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