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국무총리 AI 발생지 방역초소 방문

방역당국이 조류 인플루엔자(AI)에 감염됐거나 감염이 우려되는 닭과 오리를 살처분 매몰하고 있는 가운데 지하수 오염 등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친환경적인 처리 방법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전남지역에서 살처분 매몰된 닭과 오리는 74만8천마리, 종란은 137만7천개에 달한다.
 
방역당국은 닭·오리를 가스로 살(殺)처리한 뒤 포대 등에 담아 땅에 파묻고 있다. 이같은 살처분 매몰 방식은 2003년 나주지역 AI 발생 때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도내에서는 23만여 마리의 닭과 오리가 매몰처리됐다.
 
이는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 발간한 AI 대처 지침서인 긴급 행동요령에 AI에 감염됐거나 오염이 의심되는 가축을 땅에 파묻도록 한 데 따른 것이다.
 
문제는 2차 오염 등의 문제가 상존한다는 점이다. 방역당국이 구덩이 바닥에 비닐을 깔고 매몰한 뒤 다시 생석회를 살포하고 40㎝ 이상 흙을 덮도록 하고 있음에도 지하수 오염 및 추가 오염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게다가 담당 공무원이 매몰지를 관리하고 있는 반면, 정기 오염여부 검사나 침출수 누출 등을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재 가장 확실한 처리 방법은 소각하는 것이지만 건설 비용이나 혐오시설 논란, 이동과정에서의 감염 우려 등 때문에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실제 도는 질병에 감염된 동물을 사료나 유지로 재가공하거나 소각 처리하는 시설 설치를 추진했으나 지난 2년여 간 자원 업체가 없어 대체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AI 뿐만 아니라 소 브루셀라, 돼지 구제역 등의 질병 발생 때도 매몰처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질병 감염 동물 사체 처리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살처분 매몰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며 "소각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부수적인 문제점이 많아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