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大統領)의 한자를 살펴보면 큰 대(大)에 거느릴 통(統), 거느릴 령(領)자로 구성돼 있다. 국어사전에는 대통령은 '공화국의 원수로서 행정부의 수반이며 국가를 대표한다'고 정의돼 있다.
 
그렇다. 대통령은 국가를 대표하므로 전 국민을 차별없이 크게 거느려야 하고, 그 '큰 거느림'이라는 그늘 아래 온 국민이 다 같이 안주해야 한다. 그런데도 지난달 25일 취임한 이명박 대통령의 걸음이 별로 크지 않고 편협된 것 같아 전라도 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대통령의 통솔아래 새 정부가 출범해 진정으로 모든 국민을 위한 '위민(爲民)정치'를 펼쳐주기를 바라는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기 그지 없다.
 
'승리자는 모든 것을 포용하고 베풀어야 승리 후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역사와 주위에서 많이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모 기초단체장이 당선된 후에도 좁은 지역사회에서 선거때 자기를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을 배제하고 정면으로 부딪치다가 결국은 구속된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제17대 대통령에 취임한 이명박 대통령은 전라도에서 지지율이 낮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지 말고 승리자로서 포용력을 발휘해 큰 정치를 펴 대통령이 이루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실현해 가기를 바란다.
 
지난해 12월 25일 취임식에서 이 대통령은 '선진화의 길, 다 함께 열어갑시다'라는 제목의 취임사에서 5대 국정방향 중에 ▲섬기는 정부 ▲경제발전 및 사회통합 등을 제시하면서 '2008년을 대한민국 선진화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이념의 시대'를 넘어 '실용의 시대'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또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선진화를 이룩하는데 나와 너가 따로 없고, 우리와 그들의 차별이 없다"면서 "협력과 조화를 향한 실용정신으로 계층 갈등을 녹이고 강경 투쟁을 풀고자 한다"고 화합속의 전진을 약속했다.
 
그러나 '화합속의 전진'을 약속한 이 대통령의 인사정책을 보면 전혀 화합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있어 새 정부 출발부터 '삐걱'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다. '인사는 만사다'라는 말이 있듯이 국가든 기업이든 인선은 매우 중요해 모든 일의 근본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의 인사는 청와대 수석 및 내각 인선이 호남 배제가 두드러진 데 이어 주요 사정기관 책임자까지 모두 영남 출신으로 채워져 과거 군사정권 때보다도 더 눈에 띄게 영남에 편중돼 있어 누가 봐도 '편협된 인사'라는 지적을 피할 수가 없다.
 
민정·법무·검찰·경찰·국정원 등 '빅6' 모두가 영남 출신 일색으로 구성됐다. 과거 어느 정권에서도 사정라인이 이처럼 특정지역 출신인사들로만 이뤄진 적이 없는 만큼, 이 대통령이 약속한 '화합속의 전진'이 과연 실효를 거둘 수 있을 지 의문이다.
 
뿐만 아니라 새 정부의 초대 각료 내정자들의 대부분이 서민정서와는 거리가 먼 도덕성과 청렴성이 결여된 사람들로 구성돼 그중에 여성·통일·환경장관 내정자가 사퇴하는 등 모든 일의 근본인 '인사'에서 타격을 받고 있어 일부에서는 이명박 정부가 '초장부터 인사망사 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고 야심차게 출발한 이명박 정권이 첫 국무위원 인선부터 비틀대며 국민을 크게 실망시키고 있는데 대해 국민들은 이는 국민정서를 감안치 않은 이명박 정부의 '독선적인 인사 정책'에 기인한 것이라며 이제부터라도 인선에 '도덕성과 청렴성'을 경시하지 말고 최우선시해 '인사망사'가 되지 않기를 염원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아주 작은 나라중의 하나인 우리 대한민국이 남북으로 갈라진 데 이어, 동서로 갈라지는 일은 이제는 멈춰야 한다. 동서가 화합해 갈라진 남북을 이어 온 국민의 염원인 통일을 이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편협되지 않고 전 국민을 거느리는 균형 잡힌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성웅 이순신 장군이 왜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라고 했는가를 다시 한번 되새기면서 세종대왕처럼 온 국민을 어여삐여기는 큰 정치를 펼쳐주기를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