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성숙한 선택 ‘절실’

4·15 총선 경쟁이 불붙고 있는 가운데 함평에서는 군수자리를 둔 보궐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내 지역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택의 날이지만 유권자들의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함평군수 보궐선거는 2월 2일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고, 21대 총선 후보자와 마찬가지로 3월 26∼27일 이틀 동안 후보자 등록이 진행된다.

이번 함평군수 보궐선거에는 자천타천 7∼8의 후보군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준비 중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자격심사를 놓고 현직 군의장이 민주당을 탈당하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은 유감이다.

정철희 군의장은 민주당이 ‘정치 신인’에게는 최대 20%의 가산점을 주고 ‘선출직 공직자’에게는 25%의 감점을 주는 것이 불합리하다며 무소속 출마를 선택했다.

그러나 제도화돼 있는 선출직 25% 감점을 이유로 무소속을 선택한 것은 명분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 진다. ‘뽑아만 주면 주민을 하늘 같이 섬기며 열심히 하겠다’던 호소는 기억은 하는지 의문이다.

민주당 경선에서 25%를 가점 받기 보다는 무소속 출마가 자신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은 아닌지 따져볼 일이다.

또, 지역에서 들려오는 일부 예비후보에 대한 내사가 시작됐다는 등의 추문은 사실이 아니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번 보궐선거에서는 유권자 정신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번 보궐선거는 단체장이 비리로 인해 중도에 하차한데 따른 것으로, 이런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어떤 이유이든 함평지역의 불명예 선거이므로 공명선거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뽑아준 군수의 낙마가 이 지역에 무슨 짓을 했는지 곱씹어 보자. 단체장의 낙마로 인한 행정·의정 공백은 물론 민심이반, 보궐 선거비용까지 고스란히 유권자의 부담으로 돌아간 것을 기억해야 한다.

돈 봉투가 다시 등장해서는 안 되며 인신비방과 흑색선전, 관권시비 등 구태와 타락행태의 재연은 더더욱 안 된다. 이 같은 일이 재연 된다면 함평 발전의 시계바늘은 다시 거꾸로 돌아갈 것이다.

유권자의 성숙한 자세가 더욱 절실하다. 이번 보궐선거는 선거법 위반 없는 깨끗한 선거가 돼야 한다. 후보자들은 불법 없는 선거를 통해 지역과 주민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각오를 해야 한다. 유권자들도 또한 금품이나 선심성 공약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유권자 모두가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감시자가 돼야 한다.

또, 유권자들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인물을 철저히 검증해 보자. 함평군이 겪고 있는 총체적인 어려움과 지체현상에 대해 누가 열정을 쏟고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검증해 보자. 그런 인물의 탄생은 전적으로 유권자 손에 달렸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