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은 학생자치로 부터

 

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박영숙)은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1박 2일간 관내 초·중학교 학생회장단 및 학생자치회 담당교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함평나飛 연합학생회 리더십캠프 및 교사역량강화 연수’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학생자치회의 주도하에 기획, 실행, 피드백까지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하여 퍼리실리테이션 훈련을 통한 자존감 향상 및 내적 힘 발견에 중점을 둔 교육활동을 전개했다.

학생대상 교육은 5개조로 나누어 ‘소통과 관계에 대한 이해, 퍼실리테이션의 이해와 프로세스 및 스킬, 공감과 경청의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위즈드림 김민주대표와 4명의 지도교사가 각 모둠별 활동 및 전체활동으로 진행하였고, 같은 시간 교사역량강화 연수는 데일리폴리연구소 김민 소장이 ‘소통과 갈등관리를 통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강의를 했다.

 

1박 2일 동안 진행된 이번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나의 내적 힘과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우리 모두가 주인 된 학교문화 조성에 촉진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싶으며, 이러한 활동을 지원해 주시는 교육지원청과 학교 선생님들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캠프에 참석한 김영길 교육과장은 “2019. 함평나飛 학생연합회 리더십캠프를 통하여 우리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에 앞장설 수 있었으면 좋겠고, 매사에 함께 고민하는 과정 속에서 민주적 문제해결력이 함양되길 바라며, 학생이 계획하고 실천하는 학교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