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에 따르면 전라남도는 지난 21일 남도명품길 조성공모사업 대상지로 ‘함평 자연 생태숲길’, ‘고흥 미르마루길’, ‘영광 백수 노을감상길’을 최종 선정했다.

남도명품길 조성사업은 자연경관은 물론 역사·문화·인물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갖춘 지역에 걷기 좋은 도보탐방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앞서 전남도는 도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 함평군 등 총 10개 지역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함평군은 이번 공모사업에 자연생태공원 ~ 대동저수지 ~ 대동상수원으로 이어지는 24.83km 구간을 사업대상지로 신청해 이날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남도의 생태 문화를 대표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점, 자연생태공원․양서파충류 생태공원 등 인접한 생태관광자원이 사계절 운영되는 점 등이 ‘내륙형 명품길’로의 발전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군은 오는 2021년부터 남도명품길 조성에 본격 돌입한다.

특히 현재 갖춰진 자연경관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콘크리트 구조물 등 인공적인 시설 설치를 지양하고 중장비 투입도 최소화할 방침이다.

다만 평가에서 다양한 생태친화적 도보 길 조성을 권고 받은 만큼, 숲깊 탐방로 신규조성을 포함한 기존노선계획 조정을 전문가의 컨설팅을 거쳐 추후 실시할 계획이다.

나윤수 함평군수 권한대행은 “함평 자연 생태숲길은 최근 급증하는 국내 도보체험 여행 수요에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지역주민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조언을 적극 수렴해 함평만의 특색 있는 도보 명품길을 조성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