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공립유치원 전임원감 연찬회 ‘민주적 조직문화’ 다짐

 

전남 도내 공립유치원 원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민주적 조직문화 개선을 다짐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은(교육감 장석웅)이 공립유치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민주적 유치원 조직문화 개선 연찬회를 공립유치원 전임원감을 대상으로 지난 10일 전라남도유아교육진흥원에서 개최했다.

‘민주적 유치원 문화 조성! 우리의 배움과 실천으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연찬회는 원감 스스로 자신이 속한 유치원의 조직문화를 진단해보고, 이를 다른 사람과 토론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공감토론 중심으로 이뤄졌다. 원감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고, 주제 별 소통을 통해 민주적 유치원 조직문화 혁신의 첫걸음을 내딛게 하자는 취지이다. 이를 위해 △교육주체들의 권리보장 △ 민주적인 의사결정 시스템 △인권친화적 유치원 문화 확산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원감의 역할 및 태도 △학교 민주주의 지수 결과를 통한 원감의 새로운 리더십 등 5개 분과로 나눠 참여와 대화를 이끌어냈다.

특히, 곡성교육지원청 허성균 교육장의 ‘민주적 학교문화와 리더십’에 대한 기조강의를 통해 민주적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분과별 토론을 통해 유치원 조직문화 개선 방법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주력했다. 처음에 문제의 원인을 다른 구성원에게서 찾던 참석자들은 토론을 진행하면서 점차 민주적 조직문화를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찾고 원감의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방안을 도출해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민주적 유치원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은 물론 조직문화 변화가 필요함을 깨닫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가 소통하며 혁신의 동력을 만들어냄으로써 공립유치원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앞으로 전라남도교육청은 민주적 유치원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 2019. 공립유치원 전임원감 연찬회 사진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