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설립계획 무산, 추사 작품 애물단지 전락 위기

이의제기에 대한 고미술협회 답변서

함평군이 추사 김정희박물관을 건립하려고 35억원에 구입했던 추사작품 상당수가 위작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에 대한 진위 여부는 경찰이 판단키로 했다.

함평군은 지난 달 22일 보유중인 추사 김정희의 작품 등 미술품 80점의 감정을 한국고미술협회에 의뢰한 결과 32점에 대해 위작이라는 통보를 받았다. 감정위원은 사단법인 한국고미술협회 소속 4인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30점은 2015년에 함평군이 고미술 수집가인 안 모씨로부터 35억원을 주고 사들였고, 50점은 무상 기증 받았다. 특히 위작으로 판정된 30여 점 가운데 10여 점은 함평군이 구입한 작품들로 알려졌다.

함평군의 추사 작품 구입은 애초 안 씨가 작품을 기증하고, 군이 기증 사례비로 35억 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가 군 의회가 반발하자, 직접 구입 방식으로 변경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이뤄졌다.

당시 감정에 참여한 위원들은 문화재청 문화재 감정위원, KBS 1TV 진품명품 감정위원, 추사학회 회장, 대학 교수 등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문화재 감정 평가 전문가다.

이 같은 위작 논란은 결국 박물관 건립 무산으로 이어졌다.

이현서예관 이의 제기문서

함평군에 따르면 전남도교육청과 함평군은 지난 2015년 함평에 추사 김정희 박물관을 건립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았지만 장만채 전남도교육감과 안병호 함평군수가 교육과 관광 효과를 기대하며 사업 추진에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전남도교육감과 함평군수가 바뀌면서 전임 단체장의 사업을 포기해 막대한 혈세만 낭비하게 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또, 사업의 연계성과 지속성을 포기한 전임 군수 행적 지우기가 아니냐는 비난도 나오고 있다.

전남도교육청과 함평군은 박물관 건립사업을 사실상 포기했다. 도교육청은 추사박물관 대신 전남교육박물관을 건립하기로 결정하고 올해 전남지역 일선 시·군을 상대로 사업제안을 공모했다.

제안서를 낸 자치단체는 함평군이 유일하지만 함평군이 사업 적격자로 결정될지는 미지수다.

함평군은 교육박물관 전시 공간 중 한 곳에 추사작품 전시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전남도교육청은 위작 논란이 있는 데다 전남교육박물관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선을 긋고 있어 자칫 추사 작품이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도교육청은 26일 마감키로 했던 전남교육박물관 건립 공모를 연기했다. 함평군의 제안서를 토대로 한 심의는 하지 않겠는 의도로 읽혀진다.

한편, 추사 작품을 기증했던 소장자 측은 ‘이미 3년 전 전문가들을 통해 진품이라는 감정을 받았다. 위작 판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서며 재감정을 요구하고 있다. 또 ‘만약 함평군이 원한다면 작품 반환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결국 함평군은 추사작품 중 일부의 위작 논란과 관련해 진실을 밝히기 위해 지난 19일 전남지방경찰청에 수사를 요청했다. 추사 작품 지위 논란은 경찰 수사결과에 의해 가려질 예정이다.

추사작품 기증자 측은 “평생을 모아왔던 작품을 기증하고 매각했더니 군수가 바뀌었다고 이미 상당부분 진척되고 있는 박물관 설립계획을 무산시키고 작품의 가치도 망치고 있다”며 “이런 세태에서 누가 지자체에 기증을 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