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5개월 앞두고 흑색선전·허위사실 유포 등 가짜뉴스가 고개를 들고 있다.

또, 광주·전남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된 탈·불법 선거운동의 건수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함평군의 상황도 다를 바 없다. 전남도선관위는 지난 11월 함평군수에 입후보할 예정인 A씨와 조직책, 그리고 운전기사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고, 또한 사조직에 가담한 것으로 보이는 26명에 대해서도 검찰에 수사의뢰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흑색선전·허위사실 유포 등 가짜뉴스가 급격히 중가하고 있어 지역민의 시선이 곱지 않다.

가짜뉴스는 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를 일컫는다. 전체 혹은 일부분이 사실이 아닌 정보로 만든 뉴스도 가짜뉴스에 해당한다.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가짜뉴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누가 누구에게 어디에서 금품을 제공했다더라’ 식의 가짜뉴스는 의외로 파급력이 상상이상으로 커 실제 현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이 같은 우려가 커짐에 따라 민주당은 지난 8일 공식 홈페이지에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개설했다. 3일 만에 1000건의 가짜뉴스가 접수된 것을 볼 때 본선이 가까워 올수록 가짜뉴스 범람은 폭증할 것으로 우려된다. 17일 현재 민주당 홈페이지에 신고 된 가짜뉴스는 2000건이 넘고 있는 상황이다.

선거를 앞두고 퍼지는 가짜뉴스를 철저히 단속해야 하는 이유는 추후에 허위 유포자를 처벌한다 해도 사실상 그동안의 피해를 되돌릴 수 없다 것에 있다.

선관위·검찰 등 관계당국의 철저한 감시와 단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가짜뉴스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확실해 진 것은 한층 깊어지고 엄중해진 유권자 의식이 승패의 향배를 쥔 열쇠라는 사실이다.

과거 선거에서는 '힘과 진영의 대결구도'가 형성됐지만 이제는 당선을 향한 균형추는 ‘비전과 능력을 갖춘 인물’로 기우는 모양새다.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들이 각자의 방법으로 바닥민심까지 훑어야 하는 분명한 이유도 그것이다.

다만, 정당과 후보들이 삼는 최상의 가치는 권력 욕구가 아닌 민심의 정곡이어야 한다.

앞으로 공천방식 등에 따라 어떤 변수가 발생할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정당보다 인물 보고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고, '투표할 후보가 없다'는 부동층이 절반에 육박하는 만큼 결과는 예측 불가 상황이다.

선관위가 기부행위나 탈·불법 선거운동에 단속활동을 강화한다 하더라도 불법 행위에 틈을 내주는 유권자가 있다면 불법을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

김성모 전 함평군 번영회장은 최근 본지 기고문을 통해 “민선7기 군수가 되고자하는 사람들은 함평발전을 위한 비전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특히, 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들은 인기보다는 지역의 미래를 생각해야 하며 우리는 이 기준에 적합한 인재를 선택해야 한다”라고 역설한 바 있다.

그의 주장처럼 ‘2018년 지방선거는 함평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고, 이번 선거의 지향점은 군민이 행복한 함평이며 군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선거가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울림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