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함평군수 출마 예정자가 군민들을 상대로 바른정당 입당을 권유한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적지 않다.

다수의 증언에 따르면, 지난 8월 모 출마예정자 측근들이 바른정당 입당원서를 받아온 것이 알려졌다. 또, 이들은 주민 12명에게 입당원서 작성을 요구하며 당비 1만원씩을 선납해 줬다는 증언까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 운동원은 선거법을 의식해 다시 돈을 돌려받아 간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정당 입당원서 관련 이들이 밝힌 이유는 가관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바른정당의 정치적 연대 가능성이 있다. 영남과 호남 몇 지역을 선정해 후보를 양보한다”는 것이다.

정치적 판단의 미숙을 떠나 자칫 정치적 자살골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러운 지경이다.

이들이 밝힌 또 다른 이유 듣자면 반응이 무딘 인공지능을 대한 것은 아닌지 실소가 나온다.

"지난 선거에서 보니까 우리 측 사람이라 하더라고 배신을 하더라. 성향파악을 하기 위해 몇 사람에게 입당원서를 받아봤고 바로 폐기했다"

운동원들의 충성도를 체크해 봤다는 것인데, 당선자 신분도 아닌 일개 출마예정자가 주민들을 상대로 충성도를 점검 한다는 것은 ‘때 이른 줄세우기’ 라는 빈축이다.

이 같은 정황들은 불법적 사전 선거운동이 기승을 부릴 조짐으로 내년 지방선거가 벌써부터 혼탁으로 얼룩질 개연성이 다분하다는 분석이다. 또 민주당 옷을 입고 바른정당 당원모집에 나선 것은 제명 등 중징계에 해당한다.

민주당은 내년 6ㆍ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구성에 착수했다. 평가결과가 공천 과정에서 어느 정도 비율로 반영될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행위자는 경선 참여 자체에서 배제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는 역대 가장 많은 후보가 출마해 뜨겁고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함평군 역시 자천 타천으로 다수의 후보자가 거론되고 있다.

각 정당들은 혼탁·과열선거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후보자들은 표 몰이를 위한 얄팍한 술책과 상대방에 대한 약점이나 취약점을 공략하는 난잡한 분위기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특히, 함량미달 후보자를 반드시 가려내는 지역민들의 현명한 선택이 더욱 중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