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119안전센터 소방장 이재욱

장마철은 지났지만 요즘 오락가락하는 비 때문에 우산을 가지고 나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많으시죠? 열대기후에서나 볼 수 있었던 많은 양의 비가 짧게 쏟아지고 멎는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집중호우란 많은 비가 오는 것을 뜻하며, 특히 단 시간에 많은 비가 올 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강우보다 많은 비가 올 때를 집중호우라고 합니다.

집중호우는 하천범람, 산사태, 해일 등으로 이어져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사전 대비가 필요합니다.

평상시 사전준비를 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홍수, 저지대, 산사태 등 재해위험요소를 사전에 확인

2. 재난에 대한 위험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TV나 라디오 청취 또는 스마트폰앱(안전디딤돌)을 미리 설치합니다.

3. 가족이 각각 이동할 때를 대비하여 다시 만날 장소를 사전에 정합니다.

4. 비상시 안전한 이동방법을 숙지해둡니다. 예를 들어 하천변, 산길 등 위험한 지름길은 피하고, 도로나 교량이 휩쓸려간 길은 지나지 않도록 합니다.

5. 응급약품이나, 식수 등 비상용품을 사전에 준비하고, 저지대나 하천주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곳으로 이동하고, 가정의 집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여야 합니다.

6. 호우가 예보된 날은 일정을 조율하고 외출은 자제해야 합니다.

우리생활을 위협하는 재난! 평소에 어떻게 대비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면 나와 우리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