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대학, 경로당활성화, 노인일자리사업등 노인복지사업의 다양화

 

노인욕구의 다양화

 

현대사회는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년기의 일상생활 문제는 노인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노인들이 각자의 개성과 취미, 특기의 다양성을 충분히 가지고 사회에 동참하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만족감과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노인들의 노후 생활을 보다 의미 있고 활력 있게 하는 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노인의 욕구가 점차 강해지고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대한노인회함평군지회는 지역 사회의 노인들과 그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복지 및 의료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

 

함평군의 노인인구는 함평군 전체인구 34,397명중 11,346명으로 전체인구 33%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한노인회함평군지회는 함평군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인들을 위한 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각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한노인회함평군지회는 노인의 교양·취미 생활 및 사회 참여 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인의 복지 증진에 필요한 종합적인 노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노인회 8대 중점과제

 

 

대한노인회 8대 중점과제는 첫째. 정부, 지자체와 노인복지 파트너쉽 확립 둘째. 중앙회, 연합회, 지회 조직 강화 셋째. 노인교육연수원 설립 넷째. 지방조직 지원을 위한 복지투어 다섯째. 노노케어 확산을 통한 경로당 활성화 여섯째. 노인민간취업 및 노인일자리 확대 일곱째. 노인의 사회참여와 자원봉사 확대 여덟째. 당사자 중심의 노인복지관 운영이다.

대한노인회함평군지회 프로그램이 60세 이상의 모든 노인이 다 참여할 수 있도록 하되, 저소득층 등 소외 계층 노인들이 이용에 소외되지 않도록 운영되고 있고 세대 통합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가족과 사회 통합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세부 사업으로는 노인대학운영, 경로당활성화프로그램운영, 노인재능나눔사업, 노인일자리사업등을 하고 있다.

 

노인대학, 경로당활성화, 노인일자리사업의 다양화

 

 

노인대학은 노인들에게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노인으로서 품위향상과 그들에게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노인 각자가 지니는 잠재능력을 재개발시키고 노인건강관리에 관한 지식을 부여함으로서 여생을 보람있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경로당활성화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중심의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경로당 복지서비스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서 경로당 이용자의 만족도제고 및 경로당 선진화, 활성화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레크리에이션교실, 건강체조교실, 함평천지한글교실, 비누공예한글교실, 노인자살예방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재능나눔사업은 재능을 보유한 노인들에게 활동 기회를 부여하여

 

노후의 성취감을 제고하고 대인관계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보건복지 정책입니다.

일자리, 자원봉사와 함께 재능나눔활동을 장려하여 노인들의 사회참여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사업은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어르신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공급하여 적극적 사회참여 기회제공과 소득창출, 건강증진 등 노인문제예방 및 노인인력활용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개선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다.

대한노인회함평군지회 박희의회장은 노인의 복지향상과 권익신장, 노인자원봉사 진흥을 통해 노인이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