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우여곡절 끝에 31일 본회의를 열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통과시켰다. 표결 결과는 출석 의원 188명 가운데 찬성 164표, 반대 20표, 기권·무효 2명씩이었다. 지난 달 10일 새 정부가 출범한 지 21일 만에 국회가 총리 인준 절차를 마침으로써 정부 구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날 야당은 이 총리의 위장전입, 부인의 그림매매, 아들의 병역 등을 걸어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5대 인사 원칙을 어겼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결국 자유한국당은 인준안 표결에 불참했다. 이를두고 자유한국당의 전형적인 ‘발목잡기’라며 이 총리에게는 몇몇 논란이 있지만 국민 여론은 총리 업무를 수행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협치의 첫 시험대인 총리 인준에서 이 총리는 어렵게 인준안이 통과된 만큼 커다란 빚을 지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45대 국무총리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신임총리에게 “헌법에 규정되어 있는 국무총리의 권한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겠다”며 “일상적인 국정운영은 전부 국무총리 책임이라는 각오로 전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민생이나 갈등 현안에 적극적으로 나서 민생총리, 갈등해결 총리, 현장총리와 같은 역할을 해달라”고 덧붙여 말했다.

이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의 산물’이기에 ‘나라다운 나라’를 건설할 ‘정부다운 정부’여야 한다며 이총리가 통할하도록 명령받은 내각 또한 ‘내각다운 내각’이어야 함을 강조하며 ‘내각다운 내각’은 ‘유능한 내각’ ‘소통의 내각’ ‘통합의 내각’이라고 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의 종점이 아니라 통로’라며 이 정부의 공직자들은 ‘촛불혁명의 명령을 받드는 국정과제의 도구’라고 했듯이 촛불혁명에서 분출된 민의를 잘 수렴해서 국정에 반영해야 하는 소임을 안고 있다.

인수위원회가 없이 출범한 문재인정부이기에 이 정부의 초대총리이자 45대 총리에 취임한 이 총리에게는 산적한 과제가 놓여 있다. 새 정부의 초대 총리라는 영광에 앞서 발등의 불부터 꺼야 한다. 무엇보다 새 정부 내각구성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다하며 문 대통령을 도와 국정 전반도 잘 추슬러야 한다.

그러는 와중에도 11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추경안이 국회에서의 원만하게 처리되어 문재인 정부의 국정 과제 1호로 선정된 81만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토대도 마련해야 국정동력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총리인준 과정에서 드러난 야당과의 갈등의 여파로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지난달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제안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만큼 야당의 협조를 바라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 총리는 사석에서 “국회는 제2의 고향이다. 한 달에 한 번은 초선 의원처럼 낮은 자세로 야당과 소통하겠다.”고 했는데 “한 달에 한 번”이 아니라 지금은 현안해결을 위해서는 몇 번이라도 만나야 할 시국이다.

이 총리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연을 맺으며 정계에 입문했으며 2000년 16대 총선 때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우리 함평이 속한 선거구에서 내리 4선을 하는 동안 당대변인을 다섯 차례나 할 만큼 정치적 현안 판단이나 민심 파악에 뛰어나다. 문 대통령이 이 총리 내정을 발표하면서 “새 정부 통합과 화합을 이끌 적임자로 판단한다”고 했듯이 ‘호남총리’를 넘어 ‘국민통합총리’가 될 수 있도록 지금까지의 경륜을 바탕으로 진력하기를 바란다. 지역민들도 청문회를 보면서 졸였던 가슴을 쓸어내리며 취임사의 다짐처럼 ‘가장 낮은 총리’가 되고 ‘가장 공정한 총리’ 가 되어서 ‘책임 총리’로서 대한민국 총리의 전형을 보여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