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에 맞서 불교계는 3일 범불교대표자회의에서 추석 연휴 이후 지역별 범불교도대회 개최 등을 논의했다. 지난달 27일 서울시청 앞 광장의 범불교도대회, 31일 전국 사찰 동시 법회보다 한층 더 높은 수위다. 동시다발적 단지(斷指).소지(燒指).소신공양(燒身供養) 등 극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명박 정부와 불교계 갈등이 유례 없는 종교분쟁으로 치닫는 느낌이다.

요즘 유행하는 인기 드라마처럼 불교 스님들과 신자들은 ‘뿔’났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종교편향정책을 질타하면서 시작된 불교계의 움직임은 조선조 억불숭유(抑佛崇儒)에 항거하던 역사적 의미를 유추하게 만든다. ‘쇠고기 파동’에 따른 지속된 촛불시위에 이어 최근 종교 갈등이 우리 사회를 엄습하고 있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규탄’을 위한 ‘초하루 법회’가 전국 1만여개의 불교 사찰에서 일제히 열렸다. 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은 “인평불어(人平不語)요. 수평불류(水平不流)”라 했다. 곧 이말은 “사람이 평등(불평)하면 말이 없게 마련이지만, 물은 평평하면 흐르지 못한다? 굔?말로 정부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국민들이 이명박 정부에 대해 실망하는 이유는 국민적 불안을 유발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부족하고 대안이 없어 보임에 근거한다. 그러다 보니 구태와 무사안일한 무능정권으로 비쳐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종교 분포는 전체 인구 중 불교신자가 23%에 이르고 있으며 개신교가 18% 그리고 천주교가 11%에 이르고 있음은 통계청 조사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종교 분포에 비해 이명박 정부의 각료들에 대한 종교 성향은 불교계에서 종교 편향적이라는 오해와 지적을 받을 만 하고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하겠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한 촛불시위가 수개월에 걸쳐 확산되는 과정에 이명박 정권의 문제 해결 능력은 무능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설상가상으로 불교계가 이명박 정권의 정책이 종교 편향적이라고 반발하게 만드는 빌미를 이명박 정권은 어이없게 제공하였다. 그 결과 국민의 재산권과 행복추구권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무관심하다고 비판받고 있는 것이다.

이제 국민들은 편하게 살 권리를 대통령에게 요구한다. 대통령을 선출한 이유가 무엇인가. 경제를 살리겠다고 선출된 대통령이 오히려 국민의 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트러블 메이커가 된다면 남은 4년의 임기를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현 정권 들어 불교계가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예민한 종교문제에 대해 대선 후보 당시부터 ‘시한폭탄’을 쥐고 있었던 셈이다. 대통령 취임 이후 내각 인사 등에서 ‘소망교회 인맥’이 대거 발탁되면서 비기독교계 인사들의 불만은 고조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청와대는 ‘부처님 오신 날’ 주요 사찰에 축전을 보내는 일을 깜빡했다가 뒤늦게 해명한 바도 있다. 또 어청수 경찰청장은 경찰복음화를 위한 기도회인 ‘전국경찰 복음화 금식대성회’ 광고포스터에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조용기 목사와 함께 모델로 등장해 일대 파문을 불러왔다. 이어 불교계의 수장이라 할 수 있는 조계종 총무원장인 지관 스님이 경찰에 검문검색을 당해 불교계의 반발이 최고조에 이른 것이다.

이 같은 정황으로 불교계에서는 정부 기관 및 공직자 사회에서 조직적이고 치밀하게 불교계를 배제하는 정책이 펼쳐지고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현 정부에 대한 종교편향에 불교계는 ‘뿔’이 날대로 난 상태다.

그럼에도 이명박 정부는 정작 문제를 일으킨 공직자들에게는 한번도 책임을 묻지 않았다. 심지어 여당까지 나서서 어청수 경찰청장 경질을 요구했지만 이를 계속 묵살하고 있다. 그리고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언동과 처신은 계속되고 있다. 이쯤 되면 이 대통령의 종교 편향에 대한 시정 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

한편 불교계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는 불교 정책의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이 되었다. 뒤늦게 정부를 대신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기자 브리핑을 통해 “모든 공직자의 종교편향 문제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명박 정부의 안일한 자세는 불교계를 진정시키기보다는 더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 상대종교를 인정치 않는 오만방자한 국민무시, 불교천시 행태라는 분노를 촉발시키기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지역·계층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하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와 같은 청와대의 반국민, 반평화, 반종교적인 독선을 보면 “칼자루 쥔 놈이 왕”, “내가하면 사랑, 남이하면 불륜”이라는 무법적 자기 합리화의 극치를 보는것 같다.

더구나 전매특허라는 경제 살리기는 하염없는 경제추락, 이대통령은 어찌 국민들의 심정을 헤아리지 못하는 걸까. 경제망치기로 자칫 대국민 사기극으로 전락할 처지에 놓여있는 마당에 무슨 억하심정으로 종교갈등까지 불사하여 나라를 결단내려 한단 말인가. 이명박 대통령은 ‘예수천국 불신지옥’ 에 집착하다, ‘독선망국 국민지옥’을 초래, 국민공적으로 몰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종교로 국론이 분열되어서는 결코 안된다. 문제는 실천이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대통령의 지지기반인 개신교 신자들의 결집을 노려 종교적 갈등을 방조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만에 하나 이런 저의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역사 앞에 죄를 짓는 일이다. 이러한 의혹이 오해라면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이 대통령은 종교간 화해를 통한 국론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남과 북으로, 나뉘어 있는 이 나라가 이제 종교로까지 갈라선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다. 사태가 엄중하다. 이 대통령의 신속하고도 진심어린 사과를 기대해 본다.

아울러 이명박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통합을 원한다면 지역·계층·종교화합을 위한 국민화합적 대 결단을 내려야 한다. 그 길만이 국민공적 대통령 심판이라는 국가적 불행을 막는길임을 명심하여 불교도대회를 계기로 편협하고 반화합적인 맹신적 신앙정치가 아닌 국민과 국가를 위한 민심정치의 길로 나아가길 진심으로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함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